2011.11.27 19:06 Windows/Windows


삼성 슬레이트 시리즈 7(이하 슬레이트 7)을 이제 보름쯤 사용해봤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멀리 하고 메인 PC를 슬레이트 7으로 사용했었는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은 기계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장점 중에 기존에 많은 사용자들이 쓰고 있는 패드와 노트북과 비교해서 더 좋은 점을 몇 개 적어 보겠습니다.

1.    펜과 손가락과 마우스 사용

슬레이트7은 손가락, 마우스, 디지타이저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태블렛 PC의 장점 중 하나 아닐까 생각 됩니다. 슬레이트7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디지타이저 펜을 이용하면 편리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회의시간 수첩을 대신 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경우 여러권의 노트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물론 손가락으로도 이런 작업을 할 수 있긴 합니다.



서버 관리를 위하여 RDP를 이용할 경우 미세한 작업이 가능 합니다. 패드의 경우 미세한 부분을 클릭 하는 일이 힘들었는데 슬레이트7의 경우 펜을 이용하던지, 손가락을 이용하던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훨씬 수월 하고 편리합니다. 서버를 관리하는 분들은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서 라면 서버에 RDP 접속하여 훨씬 쾌적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역시 손가락, , 마우스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림 그리기도 쉽습니다. 그림 그리는 재주가 없어서 잘 사용 못하지만 디지타이저 대용으로 작업하는 것도 큰 불편은 없어 보입니다.

 

2.    TPM

슬레이트7에는 패드나 중저가의 노트북에는 없는 TPM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TPM(Trusted Platform Module)칩은 컴퓨팅 환경에서 암호화 키를 저장할 수 있는 보안 암호 처리자를 자세히 기록한 규격의 이름을 말합니다.

Windows Vista 이후의 OS에는 TPM칩이 내장되어 있을 경우 BitLocker 라는 드라이브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디스크를 통째로 압축하여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슬레이트7에 기본으로 탑재된 OS윈도우7 Professional 인데 윈도우7 Home인데(클래식님이 지적해 주셨습니다.), 아쉽게도 BitLocker는 윈도우7 Ultimate Enterprise에서만 제공 되는 기술 입니다. 하지만 삼성에서 기본으로 제공 하는 Infineon Security Platform 설정 도구를 이용하면 TPM칩을 이용하여 BitLocker 못지 않게 디스크를 암호화 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지고 다니기 쉬운 장비 일수록 분실과 도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지만 분실 했을 경우 발생할 문제를 최소화 하려면 디스크를 암호화 하여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행동은 옵션이 아니라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3.    기본 성능

슬레이트7의 기본 성능은 다른 패드와는 비교 불가인듯 하고 중급 이상의 노트북과 비교해도 모자라지 않은 성능을 보여 줍니다. 특히 VGA의 경우 3D 게임을 해도 충분할 만큼의 성능을 보여 주며, 작아서 아쉽긴 하지만 SSD의 경우 더 없이 빠른 속도를 보여 주기 때문에 성능 때문에 고민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훨씬 고사양의 성능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그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실 분은 다른 장비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하겠죠.


그리고 11.6" (1366x768, 400니트) HD급 화면은 문서 작업을 할 때도 편리하고 영화 볼 때 시원한 화면을 보여 줍니다. 특히 화면을 세로로 전환하여 서핑할 때는 아래 스크롤을 할 필요가 거의 없어서 앉아서 서핑을 할 때는 조금 더 빠르게 서핑할 수 있습니다.

 


4.
   
Windows 8

내년쯤에 출시하게 될 Windows 8과는 환상의 궁합을 보여줄 장비 일 것 같습니다. 마우스로 익숙한 윈도우 작업을 하고 펜과 손가락으로 메트로 UI에 설치된 앱을 사용하는 일은 다른 패드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더군다나 윈도우7에 비해서 훨씬 빠르게 동작하는 Windows 8에서의 동작 모습을 보면 Windows 8의 출시가 기다려 지기까지 합니다.

윈도우 8 의 환상적인 부팅 속도. 대략 3초 정도 걸립니다. 화면 빨리 돌리기가 아닙니다
.
         


윈도우 8 에서는 성능 점수가 윈도우 7보다 높게 나오는군요
.



윈도우 8의 매트로 UI. 손가락으로 휘리리릭 편하게 사용하게 해줍니다. 필요할 떄는 바탕화면에서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5.    Touch Launcher

장점인지 단점인지 구별이 가지는 않지만 이런 기계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께는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클 것 같습니다. 슬레이트7을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기본 앱 화면이 있습니다. 이것을 Touch Launcher라 이름 붙이고 이곳에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쉽도록 꾸며 놓았습니다. (아마 이것은 삼성에서만 제공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의 앱과 같이 구성해 놓은 별도의 화면이 있는데 손가락 터치 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처음에 이 기계를 사용할 때 빨리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몇 가지 내용을 알아 봤습니다. 물론 어떠한 장비라고 해도 100% 만족하는 장비는 없을 겁니다. 슬레이트 7 역시 100% 만족스러운 장비는 아닙니다만 상당히 매력이 있는 장비이고 편리한 장비 임에는 틀림 없어 보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슬레이트 7은 패드를 대신할 장비인지 노트북을 대신할 장비인지는 약간 고민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패드와는 그 영역이 다른 장비인것 같습니다. 오히려 노트북을 대신할 장비에 가깝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내 입장에서는 패드를 일과 연결시켜 사용하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 하지만 슬레이트7은 내 일을 하는데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줄 장비임에 틀림 없습니다.

어쩔 수 없는 몇가지 단점이 있는 기분? 그것을 마이너스 하면...
그래서 제 점수는요... 합격입니다.

Posted by 얼음무지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kongchi.net BlogIcon kkongchi 2011.11.27 1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는데, ..저 터치 런처에 보이는 윈도우즈 저널? 이건 뭔가요? 태블릿버전에만 있는 애플리케이션인가요? 원노트랑 다른 건가요?

  2.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1.11.29 1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 사용해보고픈 욕심만이 가득 앞섭니다.. 과거엔 얼리어답터가 되고자 마구 썼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못하네요ㅎㅎ
    언젠가는 보급화 되려나~ 하고 생각만 해봅니다^^;;;

  3. Favicon of http://jydaddy.tistory.com BlogIcon 주영이아빠 2011.12.01 1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V에 슬레이트 슬레이트 하길래 뭔가 했는데.... 한번 써보고 싶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4. 슬슬 2011.12.09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레이트 발열은 어떤가요?? 몇시간쯤되면 발열이 심해지나여??? 궁금합니다.

  5. 클래식 2011.12.12 0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성하신 내용 중 Windows7 pro라고 하셨는데 home 버전입니다.
    내용이 잘못되어 있어 알려드립니다.

    보름 정도 사용하셨다고 하시는데. 관리법이 어떻게 되시는 지도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발열에 의한 CPU클럭 다운 이야기를 가장 많이 접하게 되어 질문 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얼음무지개
free counters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